top of page

CONTENTS

  1. 소개

  2. 친밀도

  3. 연대표

  4. 물질적 관계

  5. ​언어적 관계

소개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 태어나는 순간 자신을 낳은 어머니와의 관계를 시작으로, 아버지, 형제 등 자신에게서 가장 가까이 존재하는 자들로부터 처음으로 친밀한 관계를 맺기 시작한다. 이후 학교라는 사회에 들어가 급우들과의 관계를 맺는다. 그리고 성인이 된 후 사회에 진출하여 다시금 수많은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어 인간관계의 실타래에 죽는 순간까지 얽히게 된다.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한 커뮤니케이션으로 살아가게 된다. 이런 수많은 인간관계들이 언제 시작하고 언제까지 이어지며 결국 어느 시점에서 소멸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과거 자료들을 통해 진행하였고,이 작업을 통해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하였다.

친밀도

​인간은 타인과의 관계를 통해 신뢰를 얻고 이를 통해 내부적인 유대감과 친밀감을 갖는다. 무수한 관계는 내부의 친밀도에 따라 관계의 밀도가 달라진다. 관계들 속의 개개인의 친밀감에 따른 주관적 감정에 대한 시각적 표현을 부여하여 관계의 밀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통한 인간관계란 무엇인지에 대한 고찰이 가능하다.

친밀도

연대표

수많은 사람들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정보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였다. 어떠한 타인과 언제 관계를 맺기 시작했고 언제까지 이어졌으며, 언제 종료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시각화하였고, 동시에 타인과의 친밀도에 대한 정보를 표현하였다.

연대표

물질적 관계

물건이라 함은 유체물 및 기타 관리할 수 있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이런 사전적인 정의 이외 물건은 사람과 사람간의 관계를 이어주는 매개체로 자리잡는것이 가능하다. 많은 사람들의 손을 오고간 물건들부터 지극히 개인적인 물품까지 다양한 범위안의 물건들은 대부분 필연적으로 타인과의 관계를 이어주는 매체로써 이용되어 왔다. 이러한 타인과의 관계들을 맺어주는 매개체가 된 물건들을 과거 개인적 기억, 자료 조사를 통하여 정보를 얻고 평면의 세가지 포스터로 제작하였으며, 사물과 관계간의 연결고리를 시대적 순서가 드러나게 표현하여 제작이 이루어졌다.  

19982013
20142015
20172019

언어적 관계

언어란 그저 말하고 듣고 쓰는 것에 그치지 않고 사람들간의 연결고리 역할을 하는 하나의 매개체라고 볼 수 있다. 언어는 우리의 생각보다 더욱 큰 영향령을 갖고 있다. 친구와의 대화, 부모의 꾸중, 스승의 가르침은 모두 언어라는 작은 시발점으로 인해 당사자에게 전달되는 것이고 이를 통해 인연적 관계가 이루어져 보다 복잡한 관계성을 갖게 된다. 위의 물질적 관계와 마찬가지로 언어란 단순한 사전적 의미를 넘어서 사람과 사람 간의  관계를 더욱 돈독히 하고 이를 통해 관계가 이어지기도 하지만 그와 반대로 언어를 통해 관계가 어긋나 깨져버리는 경우도 허다하다. 인간관계의 맺어짐과 끊어짐은 사회를 살아가면서 개개인들이 반드시 겪게되는 과정일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이번에는 언어적 관계에 초점을 맞춰 타인을 통해 나온 수많은 말들의 성향과 시대적 흐름을 조사하여 이를 시각화하는 작업을 거쳐 제작하였다.

THE
RELATHIONSHIPS
bottom of page